MES 를 구축 하기 위해서는 ERP(전사적 자원 관리) 기본 모듈이 운영되고 있어야 합니다. 즉, 이론적으로 ERP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국내 대부분 제조업체의 경우, 제대로 된 ERP 를 구축한 곳이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엑셀이나 수작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ERP를 사용하는 곳도 ERP의 활용도가 매우 낮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 많은 업무는 기존의 엑셀이나 기타 수작업을 병행합니다. 이로 인해 작업을 이중 처리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제조업체에서는 ERP보다는 현실적으로 생산현장을 총괄 관리하고 운영하는 MES가 더 시급한 과제입니다. 당장, 생산공정 관리, 생산현장 모니터링, 재공 현황 파악, 계획대비 실적현황 파악,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략 수립, 불량 원인의 실시간 파악 및 대응, 이런 실제적인 내용을 관리하는 전산 시스템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대로 된 MES를 도입하려면 ERP 더 나아가서 SCM(자재공급망 관리) 까지 확보 되어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MES는 기업전산에서 있어서 새로운 차원의 리얼타임 전산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ERP는 물론, 다른 전산 시스템을 운영한 경험이 없는 회사는 MES의 도입이 불가능할까요? CMC-MES 가 이 질문에 답을 주고 있습니다. 다음 장에서 설명하는 CMC-MES의 구성 및 특장점과 솔루션 및 세부 모듈 내용을 보시면 귀사도 성공적인 MES 도입이 가능함을 확신하게 됩니다.